안녕하세요! 스파르타 내일 배움 캠프 프로덕트 디자인 8기도 벌써 2주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되면서 오늘 오전에는 튜터님들과 8기 동료들, 그리고 각 팀이 배정되어 함께 디자인 카타 시간을 가졌습니다. 디자인 카타는 매일 레퍼런스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왜?”라는 질문을 던지고, 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디자인 사고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시간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랜딩 페이지였습니다.
랜딩페이지란?
랜딩페이지(Landing page)는 소비자가 검색 엔진 또는 광고를 통해 처음 도달하는 페이지로, ** “착륙” ** 이라는 의미에서 랜딩(Landing)이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랜딩페이지의 중요성
랜딩페이지는 방문자에게 앱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앱 다운로드나 제품 구매, 회원 가입과 같은 특정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설계되어 있습니다. 보통 앱에 대한 설명, 주요 기능, 그리고 어떤 점에서 유용한지 같은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방문자들이 프로덕트의 가치를 바로 느낄 수 있게 합니다. 또, CTA(Call To Action; 클릭을 유도하는 버튼)와 링크를 눈에 잘 띄게 배치해서, 방문자들이 쉽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앱을 다운로드 또는 제품 구매와 같은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한마디로, 랜딩 페이지는 방문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잘 이해하고, 구매나 가입 같은 행동을 하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방문자가 처음 도달하는 페이지이기 때문에, 랜딩 페이지가 매력적이고 명확하면 전환율을 높이는 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잘 설계된 랜딩 페이지는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보여주면서도 방문자가 무엇을 해야 할지 쉽게 이해하게끔 도와줍니다.【source: HubSpot, Unbounce】
랜딩페이지 vs 홈페이지
랜딩 페이지와 홈페이지는 여러 면에서 다릅니다. 랜딩 페이지는 특정한 목적을 가진 웹페이지로, 비즈니스 웹사이트와는 별개로 존재하며 주로 마케팅 캠페인에 중점을 둡니다. 반면에 홈페이지는 웹사이트의 첫 페이지로, 전체 웹사이트를 탐색할 수 있도록 방문자를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늘 발제 회의 때 장정은튜터님께서 랜딩페이지가 홈페이지는 될 수는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따라서, 랜딩 페이지는 특정 메시지를 활용하여 목표 고객을 유치하고 원하는 행동으로 이끄는 데 집중된 전문적인 마케팅 도구와 같습니다. 이 페이지는 단일 목표를 가지고 설계됩니다. 반면, 홈페이지는 브랜드 웹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로서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방문자가 다양한 경로로 더 깊이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랜딩페이지가 가져야할 주요 요소들
- 페이지 헤드라인 : 헤드라인은 방문자가 가장 먼저 보는 부분으로, 주목을 끌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매력적인 헤드라인은 앱의 가치와 장점을 강조하며, 사용자가 페이지에 머물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헤드라인을 읽은 90%의 사람들이 CTA도 읽게 되므로, 사용자가 왜 앱이 필요한지 명확히 답해야 합니다.
- CTA 버튼 : CTA(클릭 유도) 버튼은 랜딩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잠재 고객을 실제 고객으로 전환합니다. 랜딩 페이지의 주된 목표는 사용자를 CTA로 안내하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앱 스토어로 연결되거나 추가 정보를 위한 연락처 양식으로 이어집니다. 하나의 눈에 띄는 CTA를 갖는 것이 좋으며, 여러 개의 CTA가 있을 경우 전환율이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 구매 후기(사회적 증거) : 사회적 증거는 방문자에게 앱에 대한 신뢰를 구축합니다. 이는 고객의 리뷰, 기존 사용자들의 추천, 수상 내역 또는 다운로드 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표시하면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하는 데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 간결하고 정확한 카피 문구 : 카피 문구은 앱의 가치, 기능 및 장점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질문과 문제를 다루어야 하며, 사전 연구를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페이지를 클릭한 것이 옳았음을 확신시켜 주어야 하며, 앱의 목적에 따라 게임 앱은 짧고, 다기능 앱은 더 상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 고퀄리티의 미디어 : 이미지, GIF 또는 비디오와 같은 시각적 요소는 랜딩 페이지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고 앱의 기능을 보여줍니다. 고품질의 미디어는 본문을 보완하고 앱의 독특한 측면을 강조해야 합니다. 설명적인 본문과 매력적인 비주얼을 효과적으로 사용한 긴 랜딩 페이지는 전환율을 훨씬 더 높일 수 있습니다. 【source: designrush】